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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e관리자 2017-08-04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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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7월에 시작한 ACE+사업이 이제 중반을 넘어서고 있다. 약 2년간 우리 대학 학부교육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그리고 그 결과 재학생들이 보여 준 변화는 어떠한지 학부교육실태조사(K-NSSE)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ACE사업 관련 사업군별로 큰 변화를 정리하면 다음의 표와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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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
ACE사업 전(2014년) |
ACE사업 2년(2016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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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역량 |
진단도구 |
없음 |
개발/진단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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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제도 |
성적장학금 |
교과역량지수+비교과 역량지수 기반의 장학금 유형으로 연차적 전환 |
・2016년 규정개정, 2017년 2학기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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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
이수학점 |
24학점 |
43학점 |
・2016년도 확정, 2017년도부터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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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전담교수 (외국인 제외) |
1명 |
10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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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강좌수 |
연간 16강좌 |
연간 110강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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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이수학점 |
81학점 (복수전공시 주전공 66학점) |
66학점 (복수전공 시 주전공 48학점) |
・융합교육 활성화 목적 2016년 확정, 2017년 적용. 2018년 이중전공 전용 교육과정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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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 강좌수 |
0개 강좌 |
45개 강좌 |
・전공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의무 편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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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과 |
컨트롤타워 |
없음 |
비교과통합교육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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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전산 시스템 |
없음 |
전산시스템 개발운영 |
・비교과관리시스템 →NOMAD인재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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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활동 참가자수 |
2,132명 |
3,041명 |
・2016학번 신입생부터 졸업 요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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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상담 |
지도교수 상담건수 |
총 8,699건 |
총 16,561건 |
・취업진로 유형 상담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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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질 관리 |
강의계획서 |
필수항목 중심 |
심화형 강의계획서 |
・세부평가방법, 주차별 교육목표/교수방법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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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QI보고서 |
없음 |
총 469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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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교수법 적용 강좌수 |
집계 없음(관리 부재) |
116개 강좌 |
・PBL, 서비스러닝, 플립러닝 ・2017학년 1학기 126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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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변화 모두가 반드시 긍정적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며 또한 우리 대학 학부교육의 수준을 단시간에 높여 줄 것이라고 할 수도 없다. 그러나 대학생의 학습과정과 대학생활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부교육의 질과 성과, 강점과 약점을 진단하는 학부교육 실태조사(이하 K-NSSE)의 결과 분석자료를 보면 우리 대학 학부교육의 수준과 질이 개선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K-NSSE는 2011년부터 시행되어 ACE대학 외에도 조사에 응하는 대학의 수가 증가하여 2016년에는 4년제 대학 절반이 넘는 108개 대학이 참여하였다. 분석 자료는 동료 대학 간 그리고 대학 내에서는 계열별, 학년별 비교 자료를 제공하며 연도별 성장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우리대학 자체만의 최근 3년간의 변화를 보면 거의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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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학습자중심의 교수법 확산으로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대한 참여와 이를 위한 시간과 노력의 투자 , 구성원과의 활발한 교류 등이 개선되고 있음을 나타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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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해진 학습활동과 교양교육 강화정책 그리고 학생참여중심의 수업의 시도는 우리 학생들의 인지적 , 정의적, 사회적, 신체적 차원의 다양한 성과가 개선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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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 대학 내부에서의 변화는 긍정적이지만 동료대학과의 비교 자료를 보면 우리의 과제가 좀 더 명확해진다. 주목할 만한 요인을 보면 우리 대학의 학생들의 “다양성 이해”는 모든 비교 그룹을 통틀어 월등히 높게 나타났지만, “교우관계”, “직업관련 지식/기술습득”, “통계적 분석능력” 그리고 “가치관/윤리관 형성” 영역은 모든 비교 그룹의 하위 25% 근처 혹은 그 아래에 머물고 있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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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좀 더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표본의 관리가 필요하겠으나 분석결과에 드러난 전반적인 강점과 약점에는 큰 변동이 없을 것이다 . 따라서 이를 참고하여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교양교육, 전공교육 및 비교과 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한다면 학생들의 학업성과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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