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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학생대상 학습지원 관련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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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e관리자 2017-09-29 15:08


최근 우리대학의 학습부진학생 비율이 3.8%에 달하고 중도탈락률이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중도탈락의 원인을 학업부진에서만 찾을 수는 없지만,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업부진을 극복하지 못하면 휴학이나 자퇴를 선택하기도 하므로 이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대학차원의 문제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를 사전에 차단하고 또 해결하기 위한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하므로 학습부진학생 지원 뿐 아니라 학습 부진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ACE사업비 지원을 받아 2015년에는 학습관리 교과목인 자기경영 학습법을 개발하여 2016년부터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효율적인 학습 방법과 대학생활을 위한 지원 근거와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이정아, 송현정, 김민회, 2016).




2016년 연구는 학습부진학생 실태조사를 위한 설문과 심층인터뷰를 통해 학습부진학생들의 실태와 특성을 파악하였고 학습부진을 경험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우리대학 학습부진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부진을 호소하는 학습관련 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전략 도출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지원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내용 중 심층인터뷰 분석 결과 인터뷰 참여자들은 대체적으로 수동적이며 질문에 대한 답변이 대체적으로 단답형으로 적극적 자세가 부족한 경향을 보였고, 학습부진학생들은 대체적으로 대학 1학년 새로운 환경 적응 기간에 체계적인 관리나 정보를 습득하지 못하여 학습력 저하를 경험하게 되며 신입생들에 대한 적극적 관리가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업 자체에 대한 의지가 부족한 학습자들을 위한 미래설계 의미부여와 같은 간접적 독려 방안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력 증진을 위한 공식 프로그램 외에도 다양한 캠퍼스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또래문화 및 기타 동아리 활동 활성화를 위한 관련 기관이나 단체와의 연계를 모색하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울러 일반적 배경(성별, 학년, 단과대학, 휴학경험 등)에 따른 학습부진여부의 차이와, 학습부진여부에 따른 대학생활적응,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의사소통능력의 차이를 분석하며 우리대학 학습부진학생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다음과 같은 제언으로 마무리 하고 있다.



o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함

- 현재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은 학기 중에 2(학사경고자 대상 교과목 1개 포함), 방학기간 중 1개가 운영되고 있음. 방학 중에 운영되는 학사경고자를 위한 프로그램은 직전 학기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24시간 정도의 단기간 일회성으로 운영되고 있음


o 학사경고를 받기 전 위험군 학생들을 위한 사전 관리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함

-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습부진학생이 학습부진의 원인을 스스로 찾아내기 어렵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몰라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1학년 신입생의 경우 이전과는 다른 학교 및 학습 환경으로 인한 부적응이 학습부진으로 이어짐을 알 수 있음


o 체계적 학습지원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 기존에 우리대학 학습부진학생 지원 프로그램은 학습전략에 맞추어 진행하고 있음. 대학생활부적응을 겪는 1학년 신입생, 전공적성 적합도가 낮은 학생,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정서적 요인으로 인한 학습부진을 겪는 학생 등 요인이 다양함을 알 수 있음

- 본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학습부진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요인을 분석하여 다각도로 지원이 가능한 체계적 학습지원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o 학습부진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됨

-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대체로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학생 참여를 유도하는 시스템과 제도로 정비 하고 있음. 대체로 학습부진의 경험이 없는 학생들은 대학생활적응도 잘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부진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을 도와주고 중도 포기를 막을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o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홍보의 차별화와 강화가 필요함

- 학습부진학생의 인터뷰를 분석한 결과 도움을 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인 성향이나 정보부족으로 참여하지 못한 경우가 있음을 알 수 있음. 학습부진학생 특정 대상을 위한 홍보 차별화와 강화가 필요함



2017년에는 우리 대학 저학년 학생 중 전공 교과의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의 전공 교과의 학습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학습지원 방안을 연구하고 있어 2016년 연구에 이어 학습부진학생 학습 지도와 상담에 참고할 수 있는 결과물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